발전계획의 기본방향

본 학과의 발전계획의 수립에 있어서 충남대학교가 지향하고 있는 대학원중심의 대학으로서의 장기발전계획에의 부응, 21세기의 고도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미생물학·분자생명과학 전공의 전문 인력 배출, 우리나라 첨단 과학 기술의 산실인 대덕특구지의 동반자로서의 연구인력 양성 및 학연산 협동체제의 강화를 기본 명제로 다음과 같은 발전계획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01. 교육과정

미생물·분자생명과학 연구의 활성화와 고급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세계수준의 "대학원 중심체제"의 학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학과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연구 중심체제로 개편 발전시킨다. 따라서 학부의 교육은 미생물·분자생명과학 전 분야에 걸친 기초이론을 철저히 습득하게 하고 실험실습 교육 및 졸업논문 실험제도를 강화함으로써 대학원에 진학하여 창의적인 연구수행 및 사고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 준다. 대학원 교육과정은 학문발전에 부합하도록 석사과정은 분자미생물 및 생명공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은 분자미생물학 전공과 분자생명공학전공의 두 전공으로 세분화하여 개설과목이 제한되지 않고 선택의 폭을 확충한다. 또한 학과 내 세미나 및 초청 세미나를 대폭 확대 강화함으로써 학문 탐구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학과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용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개선방향을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교육과정 위원회를 학과 내에 설치 운영한다.

02. 학생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생명과학 분야의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학부 및 대학원의 입학정원을 확대 조정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박사 후 연수과정(post-doctoral)과 연구교수 제도를 적극 도입하여 연구의 활성화를 기한다.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를 통하여 구성원간의 협동정신과 사회에 진출하여 지도자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학술동아리 활동이나 체력증진 및 취미생활을 위한 여가 선용 모임을 장려하여 전인적인 교육이 되도록 한다. 또한 대학원생은 물론 학부의 성적우수 및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이 학업에 전념 할 수 있도록 학과차원의 장학제도를 활성화하고 학과발전기금을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학과의 위상 제고와 홍보를 통해 많은 우수학생들이 본 학과에 입학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학부와 대학원의 글로발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우수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는 다양한 홍보와 교육과정의 글로벌화를 유도한다.

03. 교수

대학원 중심체제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수의 강의부담을 줄이고 효율적 공동연구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현재 9인인 학과 교수 수를 장기적으로는 더 증원하여 학부 및 대학원 학생 대 교수비가 약 10:1이 되도록 하며, 강의부담은 단기적으로 매 학기 2과목 (실험실습과목 포함) 수준으로, 중장기적으로는 1과목 수준으로 조정하여 연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하며, 대학원 강의의 경우 전문화된 분담강의(team teaching)제를 도입한다. 연구 활동의 진작을 위하여 학과차원의 교수 연구실적물 발표 등의 제도를 마련하고, 타 학과나 타 대학과의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전문연구소의 설립을 추진한다. 연구능력이 우수한 교수에게 강의부담을 완화하는 학교의 제도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우수 연구교수의 강의부담 완화 수혜 폭을 확대하여 대규모 국책 연구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한다.

04. 시설 설비

교육 및 연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실험실습 기자재를 확대한다. 시설설비 투자 재원의 확보는 정부차원의 지원 및 학과 발전기금의 조성 이외에 전문연구소 설립을 통한 대형프로젝트의 수주로 연구에 필요한 고가의 연구기자재를 단계적인 계획 하에 구입하여 연구와 교육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시설공간을 시급히 확보하고, 특성화된 연구 및 교육에 필요한 시설 및 실험실습기자재를 장기적인 계획하에 확보하도록 한다. 학부 및 대학원의 정원 증원과 교수수의 증가를 통한 대학원 중심체제로의 전환을 위하여, 교육과 연구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생명과학원 부설 연구동을 건설하여 교육과 연구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시설 공간을 확보한다.

05. 행정 재정

학과의 교육 및 연구가 활성화되기 위하여서는 학과의 일반 행정업무, 교육 및 연구지원업무의 질적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조교가 전담하고 있는 학과행정의 전문화를 위하여 전문 행정요원의 확보가 필수적이며, 행정업무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과 행정 전산원의 유치가 필요하다. 이에 소요되는 재정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는 학과예산의 단계적 확보와 교수의 위탁연구비 중 개발보존비의 일부를 이용토록 하며, 중·장기적으로는 본 학과 졸업생과 교수들에 의한 학과 발전기금을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학과의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라 학부 및 대학원의 입학정원 확대와 이에 맞는 교수수의 증가에 합당한 학과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조교를 추가로 확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