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

생물과학과 제 44대 학생회 'NewRun(뉴런)'

안녕하세요!
2019년도 생물과학과 학생회 ‘NewRun(뉴런) ’입니다! 저희 뉴런은 이름 그대로 늘 새롭게 달리며 부지런히 여러분들의 즐겁고 편안한 학교생활과, 우리 학과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NewRun 로고
학생회 구성원
  • 학생회장 : 15차민석
  • 부학생회장 : 17김도연
  • 4학년 과대표 : 16박지원
  • 총무부 : (부장) 15남장원 (차장) 17황여진
  • 기획부 : (부장) 15김재휘, (차장) 17송예진
  • 학술부 : (부장) 17이현지 (차장) 18윤성혁
  • 복지부 : (부장) 17곽민영 (차장) 18조민준
  • 홍보부 : (부장) 15김형섭 (차장) 18유용주
  • 정보부 : (부장) 15이영환 (차장) 18김나윤
2019년 행사 계획
  • 1학기
    · 개강총회(3월)
    · 여학우(3월)
    · 학과MT(4 or 5월)
    · 스승의 날(5월)
  • 2학기
    · 개강총회(9월)
    · 여학우(9월)
    · 바이오캠프(10월)
    · 위령제(11월)

동아리

납자루떼
납자루떼
생물과학과 환경 생태 동아리 "납자루떼""우리나라에서 살고 있는 민물고기가 총 몇 종이나 될까요?"

안녕하세요, 민물고기를 통해 이들이 살고 있는 담수생태계에 대해 공부해 볼 수 있는 생물과학과 환경 생태 동아리 "납자루떼"입니다.
우리 납자루떼는 1991년에 창설된 '불거지떼'를 모체로 하여, 2006년 누리 사업을 통해 동아리명을 현재의 이름인 ‘납자루떼’로 변경하였으며, 2014년 창의혁신 의약생명 동아리로 선정되어 새롭게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산업 활동이 증가하면서 도심오염이 촉진되고, 오염물을 배출하여 생태계에 영향을 주어 생태건강성이 파괴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에 수 생태계의 건강성 평가 및 진단을 해보고, 이에 대한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하며, 수 생태계의 물리적 환경, 화학적 환경 및 생물학적 환경인자들에 대한 다각적 현장실습 및 분석을 통해 수 생태계에 관한 견문을 넓히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며 부가적으로 선후배 간의 친목도모와 상호간 교류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아리는 담수생태계내의 생물 및 수환경의 생태학적 역동성 규명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다루시는 안광국 교수님께서 지도를 해주고 계십니다.
현재 납자루떼의 회장은 14학번 송동근이고, 부회장, 홍보부, 채집부, 학술부, 총무부 총 10명의 임원진과 70여명 정도의 가족들과 동아리를 이루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맑고, 깨끗한 물에 주로 서식하는 버들치, 쉬리에서부터 오염 정도에 내성이 강한 피라미, 붕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식환경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민물고기를 우리 함께 공부해볼까요?

우리 납자루떼는!
① ‘수환경 문제 or 이슈’에 관한 주제 발표
② 수생태계 현장 조사
③ 생태계 건강성 유관 프로그램을 가진 환경부, 유관연구기관 답사④ 동아리 선배 초빙 세미나 개최 및 워크샵
⑤ 봉사활동 및 회원의 친목도모

환경 생태 동아리 “납자루떼”는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연락처
- 지도교수 : 안광국 교수님 (306호)
- 회장 : ‘14 송동근
- 홈페이지 : http://club.cyworld.com/fresh-water-fish

ESC
ESC
축구를 즐기는 동아리 Enjoy Soccer Club "ESC"2018학년도 ESC와 함께 즐겁고 재미있게!

안녕하십니까?
저는 ESC회장을 맡고있는 생물과학과 12학번 오찬이라고 합니다.
ESC는 Enjoy Soccer Club로 축구를 즐기는 동아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살아온 시간을 돌이켜 보면 축구를 빼놓고 말 하면 안 될 정도로 저는 축구를 좋아하고, 많이 해왔습니다. ESC라는 동아리에 들어온 여러분도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회원 분 들이 많을 거 같습니다.
이번 2016학년도에 ESC회장이 되면서 생각하고 꼭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우리 ESC 회원 분들과 더 많이 축구하는 것과 교내의 체전에 나가서 훌륭한 성과를 거두는 것입니다.

브라질에 전 국가대표이자 훌륭한 축구선수였던 호나우두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의 장점은 드리블, 스피드도 아닌 축구에 대한 열정이다”

또 한국의 박지성은 이런 말도 했습니다.
“그라운드에 내가 있다면 내안에 그라운드가 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2018학년도 ESC와 함께 즐겁고 재미있는 한 해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Lucky Strike
럭스
생물과학과 볼링 동아리 "Lucky Strike"선후배, 동기들과 취미를 함께하며 돈독한 우정을 쌓을 수 있는 '럭키 스트라이크'

'럭키 스트라이크'는 과 동아리임에도 불구하고 학술적이고, 교육적인 동아리는 아닙니다. 비학술적인 동아리로써, 선후배, 동기들과 취미를 함께하며 학업으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럭키 스트라이크'와 함께 유쾌하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

족가
족가
족가(족구하는 가족들)

족구하는 가족들은 족구를 좋아하거나 잘하고 싶으신 분들!! 누구든지 환영입니다!! 한 주의 피로를 족구를 통해서 풀고 또 건강도 챙깁시다!

연락처
- 회장 : 생물과학과 '15 남장원

생수다
생수다
생수다

'생명으로 수다떨자' 생명을 다각적으로 공부하려는 학술동아리

“당신이 알고 있는 생물학, 혹시 말해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생물과학과 학술동아리 “생수다”, 생물로 수다떨자입니다. 저희는 생명과학에 대해 공부하는 학술 동아리입니다. 전공과목을 배워오면서 시험에만 치중한 탓에 기본적 개념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못한 체로, 결국 후에 스스로 배웠던 지식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 느꼈습니다. 그러다 생각이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 생명과학에 대해 잘 알고, 잘 표현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의견 공유의 장을 만들고자 동아리를 꾸리게 되었습니다. 발표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쌓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이 목표이며, 전공서적뿐만 아니라 논문 및 최신 기사 자료를 통해서도 의논을 할 수 있는 단계까지 모두와 함께 성장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입니다. 우리는 자의건 타의건 쌓아 올린 학문의 탑이 진정한 과학적 결론을 추론해내는가에 대해 계속 되묻고 있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성적을 가져도, 아무리 이해를 하였다 생각을 해도, 결국 자신의 생각에 따라 내린 결론은 다른 사람들이 판단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정확하고도 많은 지식을 얻는 것은 고사하고, 다른 이들에게 스스로의 생각을 관철시키는 것이 오히려 중요할 수 있습니다. ‘생수다’는 이제 갓 시작된 학술동아리입니다. 태동 한지 1년도 되지 않았지만, 리더를 비롯한 모든 구성원들이 제각기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지만, 결론적으로 모두가 한 방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과학을 좋아하고, 인생의 업으로 삼으려는 우리는 그 누구보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남들과 소통하며 학문의 발전에 공로를 쌓고자 합니다. 이제 발걸음을 떼고자 하는 학부생들이 손을 잡아 만든 이 동아리는, 과학적 소통 및 객관적 시각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희미 해지던 선후배간의 연결을 견고히 해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주요활동
- 매주 1회 모임 및 발표, 토론 진행
- 교내 학습동아리 인증제도 분기별 참가
- 발표자료 및 관련 기사, 논문 아카이브형식 저장
- 국내 과학 심포지엄 관련 활동 참가
- 과학교육봉사 및 선후배간 친목도모

연락처
- 회장 : ’13 이형주
- 부회장 : ’18 윤성혁
- 홈페이지 : https://cafe.naver.com/chatterforbi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