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21세기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창의인재 양성

창의적이며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문제 해결의 자세로 인류의 미래를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합니다.

국내 첨단과학의 메카인 대덕 연구단지에 위치한 충남대학교 미생물·분자생명과학과는 미생물학 및 분자생명과학 주요 분야의 최신 이론과 기술 습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21세기 산업의 핵심을 이루게 될 생명과학 분야에 필요한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1986년 미생물학과로 개설된 이래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1000여명에 달하는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이들 졸업생들은 국내외의 대학, 연구기관, 정부기관, 기업 등에서 바이오·의약 분야 전문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미생물학과는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왔으며, 최근 빠르게 발전하는 생명과학의 흐름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대학내에서 2007년도에 신설된 생명시스템과학대학의 한 축을 맡는 학과가 되었고, 2010학년도부터는 미생물·분자생명과학과로 학과명을 개편하여 학문적 외연을 넓혔다. 교육과 연구의 내실화를 위한 대형 정부재정지원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왔으며, 대표적으로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2006~2008년), 충남대학교 의약바이오산업 인재양성센터 사업(2009~2012년)에 이어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2013년~현재), 대학 특성화사업(2014년~현재) 등 대형 국책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부 교육의 질적 도약 및 전인교육 구현을 위한 지원을 받아오고 있다. 또한 대학 내에서는 유일하게 우수대학원 연구지원 프로그램인 Brain Korea(BK)21사업의 모든 단계에 참여하여 연구에 있어서도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추었음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지원 프로그램 및 국내외 장학사업을 통해 학부생의 대부분이 장학금을 지급받고 있으며, 전일제 대학원의 경우 전원이 장학금을 지급받고 있다.

이러한 교육 및 연구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학사부터 박사까지 다양한 수준의 학위를 취득하여 배출된 맞춤형 인재들은 교육기관, 연구기관 및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활약하고 있고, 특히 석사학위 이상의 고급 전문인력은 관련분야 연구기관 및 산업체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미생물·분자생명과학과의 교육과정은 최신 생명과학 주요 분야를 포괄하는 분자미생물학 및 분자생명과학 분야 과목들로 이루어져 있다. 학년에 따라 일반미생물학, 생물유기화학, 생물통계학 등 전공기초, 세포생물학, 유전학, 생화학, 미생물생태학, 생리생화학, 분자생물학 등 전공핵심, 그리고 세균학, 면역학, 균학, 의학미생물학, 바이러스학, 분자생명공학, 환경미생물학, 분자의생명과학 등 전공심화의 세 영역으로 구분되는 전공교육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특성화사업인 충청권 융합 생명-의약 사업단에서 운영하는 의약생명학 연계전공을 통해 신의약개발 등 의약바이오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으로의 성장을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업한 동문들의 직장을 직접 방문하는 진로탐방, 충청권 우수기업 및 연구기관 탐방, 전문가 초청 세미나, 기업주도 실무교육 등 대덕밸리 내에 위치한 장점을 바탕으로 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진로 및 국내외 바이오·의약 산업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4학년에 이르면 독자적인 주제에 대한 연구 및 교수의 밀착지도를 통해 전공교육의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대학원 진학, 취업 등 진로에 필요한 양질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맞춤형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취업분야 및 전망

미래 대표적 고부가가치 사업인 생명공학 분야의 전문 인력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우리 졸업생들은 대학 졸업 후 바로 생명과학 관련 연구기관, 또는 기업체에 취업 할 뿐 아니라 대학원에 진학,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대학, 정부 산하 또는 출연 연구기관, 생명공학 분야 기업 및 기업연구소 등에 고급 인력으로 취직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있다. 한편 학부과정을 수료한 후 의,치학 전문대학원에의 진학도 또 다른 선택이 될 수 있다. 아래 통계치는 최근 3년간 학부 및 석, 박사 졸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출 분야를 통합 취합하여 나타낸 통계 수치이다.

연구소

대상중앙연구소, KT&G, LG화학기술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소, 한국화학연구소, 기초과학연구소, 금호연구소, 원자력연구소, 대전대 동서의학연구소, 메디톡스, 글락소 스미스 클라인, 지노믹트리, 중앙바이오텍, 엔지노믹스 등

기업체

한미약품, 유한양행, 녹십자, 빙그레, 코오롱제약, 삼일제약, 두산, 중외제약, 동아제약, 한국신약, 한국야쿠르트, (주)애경, 비락, 화이자제약, 한화, 광동제약, 대웅제약, 태평양, 삼성엔지니어링, 더페이스샵, 백화, BMB, BMS, 하나은행 등

행정관서

한국소비자보호원, 한국수자원공사, 국립보건원, 환경부, 대전시청, 농촌진흥청, 상수도사업본부, 주택공사, 경찰 및 그 외 공무원